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체험단과 기자단,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은 매우 인기가 있으며,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다양한 제품을 비용을 아끼며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애드포스트 광고 승인이나 인플루언서가 되기 전 블로거로써 빠르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의 의미, 신청 방법, 그리고 관련 사이트 리스트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1.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을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의 체험단과 기자단은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업체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 '한 후, 그 후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블로그 기자단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상 직접 체험이 어려울 때 , 업체에서 제공한 사진과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주로 맛집, 화장품, 패션, 전자제품 관련 업체는 블로그 체험단에 많은 문의가 들어오며, 블로그 기자단은 B2B 서비스나 홍보 포스팅을 목적으로 문의가 들어옵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체험단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 자체를 수익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밀리 레스토랑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10만원 상당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았다면, '10만원 상당의 수익을 창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험단과 기자단을 수행하면서 원고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제공받은 체험단이나 기자단 콘텐츠의 특성과 블로거의 레벨에 따라 원고료가 달라집니다. 방문자 수나 이웃 수에 따라 원고료가 상승하며, 네이버 인플루언서라면 10만원 상당의 원고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

네이버 블로그 주제 및 컨셉을 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면 주제와 컨셉을 잡아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특정 주제와 명확한 컨셉이 잡힌 블로그를 상위노출이 더 잘 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시작 전에 요리나 여행, 재테크, 마케팅 등 특정 주제와 컨셉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에게 맞는 네이버 블로그 주제와 컨셉을 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리어나 전문 분야에 관련된 주제

첫 번째는 바로 본인의 커리어나 전문 분야를 블로그 주제와 컨셉으로 잡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현재 직무가 개발자라면 개발 트렌드나 개발자 취업 정보와 같이 개발자에게 필요한 정보에 대한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터라면 마케팅 트렌드나 마케팅 용어 등 현직 마케터나 예비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공유하는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전문 분야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퍼스널 브랜딩 블로그를 운영하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향후 블로그의 성장 측정을 위한 지표를 볼 때 조회수나 방문자수보다는 평균체류시간과 댓글, 공유 등 상호작용과 관련된 지표들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자기 취향과 성향에 맞는 주제

두 번째는 바로 자기 취향과 성향에 맞는 주제와 컨셉을 잡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요리나 재테크, IT 정보, 인테리어 등 특정 취향을 주제 및 컨셉으로 잡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내가 만약 평소 요리에 관심이 있다면 매일 하는 요리에 대한 레시피와 재료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는 IT 기기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면 스마트폰이나 PC, 노트북 등 다양한 IT 기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겠죠.

커리어나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포스팅 부담은 훨씬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어떤 취향과 성향을 골라서 해야하는지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게 바로 '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이라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주제 컨셉을 잡는 방법
이키가이는 일본어로 이키는 '삶'을 의미하며 가이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두 단어를 합치면 사는 보람, 삶의 가치 등을 의미합니다. 벤다이어그램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은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좋아하는 것
  2. 잘하는 것
  3. 돈이 되는 것
  4.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위 4가지 항목들의 적절한 교집합으로 열정과 직업, 천직, 이키가이가 구분됩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이렇죠.

  • 잘하는 것 + 좋아하는 것 = 열정
  • 좋아하는 것 +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 사명
  •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 돈이 되는 것 = 천직
  • 돈이 되는 것 + 잘하는 것 = 직업
  • 4가지 항목 모두 교집합 = 이키가이

네이버 블로그 주제 컨셉을 잡는 방법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반드시 이키가이를 목표로 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키가이가 아니더라도 '열정'이나 '사명', '천직', '직업' 중 하나를 주제 및 컨셉으로 잡고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해당 영역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확장하여 이키가이로 발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열정과 사명, 천직, 직업도 중요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실천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주제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최대한 가볍고 작게, 빠르게 시작하면서 장기적으로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인지 판단을 내린 후에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3. 기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주제 도출

네이버 블로그 주제 컨셉을 잡는 방법
마지막으로는 일단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콘텐츠들을 발행해보고, 데이터 통계를 통해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의 주제를 컨셉으로 잡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고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1달 ~ 2달 정도 지나면 30개에서 60개 정도의 콘텐츠가 쌓일 겁니다. 여기서 네이버 블로그 통계 데이터를 통해 조회수와 공감, 댓글, 상위 검색 유입 키워드 등의 반응도를 분석해서 가장 성과가 높은 키워드의 주제를 잡고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콘텐츠들 중에서 맛집 리뷰 콘텐츠가 가장 성과가 좋았다면 맛집 리뷰 블로거로 방향을 잡으면 됩니다. 재테크 콘텐츠가 반응이 좋았다면 경제 재테크 블로거로 방향을 잡으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주제 컨셉을 잡는 방법
먼저 주제와 컨셉을 잡고 시작하는 것보다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기획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소비자 니즈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블로그 주제와 컨셉을 잡는 방법 3가지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모두 즐겁게 블로그를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걸까?

2023년에도 브랜딩을 원하는 당신에게 인스타그램이 중요한 이유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 알고리즘 C랭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위노출에 성공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