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체험단과 기자단,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은 매우 인기가 있으며,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다양한 제품을 비용을 아끼며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애드포스트 광고 승인이나 인플루언서가 되기 전 블로거로써 빠르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의 의미, 신청 방법, 그리고 관련 사이트 리스트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1.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을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의 체험단과 기자단은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업체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 '한 후, 그 후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블로그 기자단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상 직접 체험이 어려울 때 , 업체에서 제공한 사진과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주로 맛집, 화장품, 패션, 전자제품 관련 업체는 블로그 체험단에 많은 문의가 들어오며, 블로그 기자단은 B2B 서비스나 홍보 포스팅을 목적으로 문의가 들어옵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체험단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 자체를 수익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밀리 레스토랑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10만원 상당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았다면, '10만원 상당의 수익을 창출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험단과 기자단을 수행하면서 원고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제공받은 체험단이나 기자단 콘텐츠의 특성과 블로거의 레벨에 따라 원고료가 달라집니다. 방문자 수나 이웃 수에 따라 원고료가 상승하며, 네이버 인플루언서라면 10만원 상당의 원고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

네이버 블로그 검색 로직 알고리즘 C랭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위노출에 성공해보자

네이버 블로그가 점진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작은 규모의 키워드부터 검색 순위에 내 콘텐츠가 상위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검색 로직 알고리즘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첫 번째로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의 기본 검색 로직 알고리즘인 'C랭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랭크란 무엇인가?

    C랭크 로직 알고리즘이란 2018년에 네이버가 개발한 검색 로직 알고리즘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리브라 로직 알고리즘을 없애고 도입하였습니다. 리브라 로직 알고리즘은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콘텐츠 퀄리티와는 상관없이 1일 1포스팅과 블로그의 공감과 댓글 수치만으로 상위노출이 가능했었습니다. 이 시기에 상업적 포스팅의 상징이던 문이 활개치고 다녔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진짜 알짜배기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은 구글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검색 엔진 사용 점유율을 구글에 상당 부분 뺏기기 시작하면서 위기를 느낀 네이버가 대대적으로 검색 로직 알고리즘을 개선했고 그렇게 등장한 것이 바로 C랭크 로직 알고리즘입니다.

    C랭크는 Context, Content, Chain, Creator 등 네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각 단어는 다음과 같은 뜻을 내포합니다.
    • Context : 맥락
    • Content : 내용
    • Chain : 연결성
    • Creator : 신뢰도와 인기도
    간단하게 말하자면 콘텐츠의 내용이 풍부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충족시켜야 하며, 동시에 맥락이 있어야 하고, 콘텐츠와 연결되어 있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크리에이터의 신뢰도와 인기도가 높아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C랭크 : 맥락, 내용, 연결, 신뢰도/인기도

    네이버 검색 로직 알고리즘 C랭크

    1) Context(맥락)

    글쓰기의 전체적인 흐름이 앞뒤 맥락이 맞아야 하고 주제와 부제목에 맞는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근로장려금 신청대상과 신청방법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글을 쓴다고 하면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의와 신청대상, 신청방법에 대해서만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방문자가 보기 좋게 소제목을 적절히 나눠주면 좋습니다.

    2) Content(내용)

    콘텐츠 내용의 퀄리티가 좋아야 하는데요 방문자에게 풍부한 정보를 줘야 하며 그 정보에 전문성이 묻어나야 합니다. 특히 방문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정확한 정보가 담겨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C랭크가 가장 큰 점수를 주는 것이 바로 1개 ~ 2개 주제로 전문성 있는 정보를 꾸준하게 포스팅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리 블로그를 한다면 '레시피'와 '주방도구 리뷰'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Chain(연결된 소비/생산)

    내 블로그 콘텐츠와 관련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올려야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맛집이나 제품 후기/리뷰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 때 단순하게 '해당 제품을 써봤다', '맛집을 방문했다'로 끝나는게 아니라, 제품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거나 맛집이라면 음식 사진과 영상을 정성스럽게 찍어서 첨부할 수 있겠죠.

    4) Creator(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

    이렇게 퀄리티가 좋은 정보가 담긴 콘텐츠가 쌓이면서 나와 연결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신뢰를 얻으면서 인기가 높은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 C랭크가 블로거들에게 바라는 결과입니다.


    3. C랭크 스타일 글쓰기 노하우

    네이버 검색 로직 알고리즘 C랭크 상위노출

    이제 C랭크가 어떤 것인지 감이 오셨을 겁니다. C랭크 스타일에 맞게 꾸준하게 콘텐츠를 제작하면 블로그 지수가 점진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요,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내 콘텐츠의 상위노출 가능성이 더더욱 높아집니다.

    C랭크 스타일에 맞는 글쓰기 노하우는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 3가지 팁만 기억해주세요. 
    • 주제와 소주제가 적절하게 구성된 본문
    • 특정 주제(1개 ~ 2개)에 대한 전문성 있는 정보
    • 본인만의 독창적인 생각, 의견, 내용
    특히 마지막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한 때 상업 블로그들이 같은 내용의 포스팅을 과도하게 복사 붙여넣기를 하면서, 보다 못한 네이버가 검색 로직 알고리즘을 C랭크로 개편하는 과정에서 유사 문서에 대한 필터링과 규제가 굉장히 강해졌습니다.

    그래서 같은 정보나 경험이라도 나만의 생각과 의견, 그리고 나만의 문체를 갖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남의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지 말라는 것이죠.

    위 3가지만 지켜주시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C랭크 점수를 착실하게 쌓으면서 블로그 지수를 높일 수 있을 겁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걸까?

    네이버 블로그 주제 및 컨셉을 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3년에도 브랜딩을 원하는 당신에게 인스타그램이 중요한 이유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과 체험단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